연조직염 방치하면 큰일나요! 봉와직염 원인 증상 치료 완벽해부

봉와직염은 연조직염으로도 잘 알려진 발염증 질환입니다. 봉와직염은 피부와 피하조직에 발생하는 급성 세균 감연으로 신속하게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이죠.


원인균은 연쇄상구균과 황색포도상구균이 주된 균으로 작용으로 하는데요. 곤충에게 물렸거나, 화상, 피부에 외상이 생겼을때 세균이 피부 속으로 침투해 발생합니다. 


*봉와직염( 연조직염)  증상
봉와직염 증상을 살펴보면, 주로 감염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생기고, 발열증상과 통증, 붉어지는 현상이 나타나죠.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농양이나 피부 궤양이 생길수 있는데요. 당뇨병 환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자주 발생할수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봉와직염 진단?
봉와직염은 피부 배양 검사를 하거나 혈액검사를 통해서 세균을 확인할후가 있어요. 초기 증상은 단순한 피부 염증과 비슷할수 있고, 초기의 감기증상과도 유사하기 때문에 정확한건 전문의 상담을 받아야 알수가 있죠. 



*봉와직염 치료는?
치료는 주로 항생제를 사용해요. 봉와직염 초기에는 경구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낫지 않고 증상이 심해지거나 면역력이 약한 환자에게는 정맥 주사 항생제가 필요할수도 있답니다. 

항생제 치료는 상태에 따라서 1주-2주 정도 할수가 있고요. 연조직염이 생겼다면 감염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소독해야 하며 휴식을 취해서 잘 이길수 있게 해야 합니다 .


*봉와직염 예방은?
봉와직염은 예방이 가능한데요. 상처가 난 부위를 깨끗하게 소독하고 관리를 해주면 되고요. 만약 감염 위험이 높은 환경에서 일을 한다면 피부가 세균에 노출이 되지 않게 잘 보호해 주는게 좋아요. 

특히 혈액순환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당뇨환자의 경우는 발 관리를 더 잘해야 하는데요. 작은상처라도 나면 봉와직염으로 발전할수 있기 때문이죠. 

봉와직염은 흔하게 생길수 있지만, 만약 면역력이나 당뇨병등으로 인해 취약한 상태라면 관리 부주의로 위험한 상태가 될수도 있어요. 그래서 증상이 의심이 된다면 바르게 의료진의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게 중요하답니다 .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위생을 철저하게 해야 하고, 피부에 상처가 생기지 않게 노력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빈다. 

연조직염은 초기 증상을 잘 파악만 해도 합변증 없이 빠르게 치료하고 회복할수 있으니까요. 기본적인 내용을 잘 이해하고 숙지하셔서 치료 받을일이 없게 예방하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연조직염이라고도 부르는 봉와직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렸어요. 관리 잘하셔서 건강하게 지내기 바라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