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정상혈압수치와 꼭 알아야 할 관리방법


혈압의 적절한 관리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우리 몸 여러장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변할때, 심장이나 신장, 뇌 등 중요 장기들이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정확한 혈압의 기준과 이로 인해 발생할수 있는 문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혈압의 정의

심장이 혈액을 밀어내며 혈관벽에 가하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압을 안정적인 수치 내에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은 이완기 혈압과 수축기 혈압, 두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mmHg단위로 표시하며 수축기혈압/ 이완기 혈압으로 나타냅니다.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이완될때 측정되는 혈압이고,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될때 측정되는 혈압으로 낮을수록 좋습니다. 

2. 정상혈압수치 /저혈압수치/고혈압수치

미국심장협회와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고혈압의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정상혈압수치와 고혈압, 저혈압 기준입니다. 

정상혈압수치 120mmHg/ 80mmHg 미만
저혈압수치 90mmHg미만/ 6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29mmHg/ 80mmHg 미만

고혈압 1단계 130-139mmHg/80-89mmHg
고혈압 2단계 140mmHg이상 / 90mmHg 이상

3. 저혈압의 위험성

저혈압은 신체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집중력감소 및 인지기능이 떨어질수 있으며 잦은 어지럼증과 심한 경우에는 기절할수도 있습니다. 

혈액에 제대로 이동하기 힘들기 때문에 장기 손상, 영양분, 산소 공급에 차질이 생겨 위험할수 있습니다. 


4. 고혈압의 위험성

고혈압은 혈관에 지속적으로 높은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혈관이 손상을 입거나 막히게 되면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뇌졸중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신장 손상 및 신장기능 저하로 인해 몸속 노폐물이 쌓일수 있고, 시력이 나빠지거나 눈으로 가는 혈관이 손상되어 시력 손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굳는 경우도 발생해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증 발생할 가능성도 증가합니다. 

이처럼 정상혈압수치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혈압을 잘 관리 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하루 일정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조금씩 상승을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생활, 식습관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질수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