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트리 오일 효능과 부작용

  

티트리 오일 효능과 부작용


1. 티트리 오일 성분

2. 티트리 오일 효능 및 사용법

3. 티트리 부작용

티트리오일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이 질병에 사용해 왔던 허브로, 오래전부터 재배, 사용되었습니다. 지금은 전세계적으로 티트리오일에 대한 효능이 좋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어서 치료제로 사용이 되고 있는데 항균,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글에서는 티트리 오일 성분과 효능 부작용등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티트리 오일 성분 

티트리 오일은 테르핀연, 1.8-시네올, 알파-테리피늄, 테르피늄-4-테러피늄-4-올이 주요 성분으로 항염, 항산화, 항균 작용등 다양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2. 티트리 오일 효능 및 사용법

1) 항균작용

티트리 오일은 바이러스, 세균,,세균, 곰팡이등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어 질병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이 잦거나 여드름, 아토피가 있는 피부에 티트리 오일을 바르면 항균 작용으로 인해 트러블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항산화작용 

티트리오일은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활성산소가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티트리오일을 화장품에 섞어 바르면 피부가 노화되는 걸 방지하고, 주름, 탄력이 감소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항염작용 

티트리는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피부 손상을 막아줌은 물론, 피부에 생긴 염증이나 두 드라기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4) 구취제거 

티트리오일은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구취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나는 냄새, 입냄새, 발냄새등 제거에 효과적이며 사용방법은 티트리오일을 물에 희석시켜 뿌리거나 바르면 됩니다.

5) 모기 

티트리 오일은 해충, 모기, 기피제로도 효과가 좋은데, 적당량의 티트리 오일을 물에 타서 스프레이로 뿌려서 사용해도 되고, 양초를 만들 때 티트리 오일을 넣어 만들어 사용해도 됩니다.

모기기피제로 만들때는 티트리 오일외에 라벤더오일, 페퍼민트오일,시트로넬라오일등을 같이 넣어 주면 모기기피에 도움이 되며, 계피 끓인 물을 정제수 대신 넣어 주면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6) 피부 트러블 개선

 티트리 오일은 항염, 항균,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에 좋습니다.적당량을 피부에 바르면 됩니다. 바르기 귀찮으면 화장수에 섞어 발라도 됩니다

7) 청소용도

 항균작용이 있기 때문에 청소할 때 몇 방울 넣어서 청소를 하면 좋은데요. 물에 몇방울 떨어트려  사용하셔도 되고, 에탄올과 물을 섞어 티트리오일을 몇방울 넣어 분무 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8)아로마오일 브랜딩

피부에 사용할 경우 티트리와 같이 브랜딩 해서 사용하면 좋은 아로마오일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도록 할게요.
티트리와 페퍼민트오일을 간이 사용하게 되면 시너지 효과가 있는데요. 페퍼민트 오일은 항염, 항균 작용을 하고 항바이러스 작용도 한답니다. 티트리 단독으로 사용해도 좋지만, 티트리+페퍼민트를 섞어 사용해서 디튜저로 사용해도 됩니다.
 
그리고 티트리오일과 라벤더 오일을 섞어 사용해도 좋은데요, 두가지를 섞어 사용하게 되면 미세한 주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9)비듬제거

비듬이 두피에서 각질조각이 떨어져 나온 것이죠. 두피를 제외한 피부를 밀면 때가 나오잖아요. 그 때는 피지와 먼지 땀등이 섞여 있는데요. 두피도 피부와 같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조금씩의 비듬은 있지만, 비듬양이 지나치게 늘어나거나 눈에 쉽게 띄인다면 지저분해 보이고 신경이 쓰이기 마련인데요.

두피에 생기는 비듬은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으로 나뉘는데요, 먼지, , 피지등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지만, 수면부족이나, 스트레스, 피로감, 뷸규칙한 생활로 인해 생기는 비듬을 그대로 두기 보다는 티트리오일이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피 피지 과다 분비에 뿌려 주면 도움이 됩니다

10) 등 여드름

요즘은 등여드름이 나서 고민인 분들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티트리는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등 여드름에 발라도 좋습니다.

등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모공안에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는데요. 잦은 음주나 흡연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고,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생기기도 한답니다.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생기기도 하며, 식습관이 불규칙해서 생기기도 해요.

등여드름이 문제가 되는 것은 여름에 노출로 인해 보기가 흉하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데요.
이럴 때 티트리오일을 바르면 도움이 된답니다


11) 사마귀 제거

티트리 오일에는 항바이러스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사마귀 제거를 하기 위해 티트리오일을 사용할수도 있는데요.

마사귀가 있는 곳에 티트로오일을 바르고 반창고로 발라줍니다.

하루 2번 사마귀가 제거될때까지 반복 해주면 시간은 걸리지만 사마귀가 사라질수도 있답니다.
 
 
12) 콧속건조

환절기나 겨울에는 코막힘이 자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김이 나는 물에 티트리오일 두세방울 떨러트린다음 호흡을 하면 코막힘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호호바오일이나 올리브오일에 티트리오일을 몇방울 떨어트려서 면봉으로 콧속을 닦아 내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콧속 건조도 사라지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되고, 이미 감기가 걸렸을때도 빨리 낫더라구요.

  

3. 티트리 부작용 

-티트리 오일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엔 피부테스트를 한 뒤 이상이 없으면 사용해야 합니다. 

-눈에 들어가게 되면 바로 물로 씻어 냅니다.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산부는 주의를 요합니다.


지금까지 티트리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허브중에서 가장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 오일이며, 치유 목적으로도 정말 좋답니다.  상비약처럼 집에 놔두면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을거에요. 


-블로그 추천글

로즈마리 효능과 부작용

 

댓글 쓰기

다음 이전